제조분야 데이터 기반 제품·서비스 개발 관련 애로사항 및 추진계획 등의 개요
ㅇ 아웃도어 환경에서의 발열 제품의 동향
- 발열 의류는 특히 겨울철 날씨에도 야외 작업이 불가피한 작업자의 안전 및 신체 보호를 위한 보호복으로 제품화 되어 출시되어왔으며, 최근에는 스마트 시장의 성장 및 기후의 변화로 인하여, 일상생
활에서의 소비재로서의 발열 기능 스마트 의류가 출시되고 있음.
- 국내 발열 제품의 경우 단일 부위에 발열에 국한되어있으며, 주로 아우터 제품에 한정되어 있음. 해외 발열 제품의 경우에는 2개 부위의 발열제품이 약 62%로 과반이 넘고, 3개 부위의 발열 제품이
23%, 단일부위 발열 제품이 15%으로 국내에 비해 다양한 발열 제품이 상용화 되고 있음.
- 국내 발열 제품의 경우에는 의류, 장갑의 제품화 비중이 가장 많았으며, 해외 제품의 경우에는 관자놀이에서 발열이 가능한 모자, 손등부 발열 기능을 제공하는 핸드 워머, 발바닥 또는 앞꿈치에서 발열
이 가능한 풋 워머 등의 다양한 제품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음.
- 해외 시장의 경우 제품의 다양화를 통해 발열 제품 시장이 분화되고 확장되는데 반해 국내 시장은 의류에 집중된 발열 제품으로 현재 시장 도입기에 있으며, 다양한 제품으로의 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
확장이 필요한 상황임.
[발열제품 제품화 동향]
[발열 제품의 다양화 예시]
ㅇ 발열 제품 기술의 개요 및 제품 기획, 제조 방안
- 발열 기술은 단순히 추위와 바람을 막아주던 방풍 · 방한 기능에서 한 단계 진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발열 텍스타일을 의류에 적용하고, 범용성 보조배터리로부터 전원을 공급하여 발열 텍스
타일에서 최저 35℃ 에서 최고 50℃ 까지 발열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액티브 발열 시스템임.
- 발열 제품의 기획 제조안은 다음과 같음.
① 발열시스템의 제품별 구성요소를 심층 분석하여 발열 의류 작동방식, 배터리와 발열 시스템 연결 방식, 적용 제품 및 적용 방식 등을 기획하고 고안
② 적용 제품과 적용 방식에 따른 다양한 발열 시스템의 확장 버전 개발
: 아웃도어 환경에서의 제품에 따른 발열 요인들을 분석하고, 다양한 부위에 따라 불필요한 열손실을 최소화 하거나, 보온성을 높이는 패턴 및 레이어를 사용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고안하여 실효성
있는 제품 개발
: 시제품 제작을 통한 적용 발열 시스템의 확장 제품의 사용성 평가 _ 사용성 평가 데이터 기반의 수정, 보완을 거쳐 시장성 있는 발열 시스템의 제품 다양화
③ 최적화 발열 시스템 및 설계안 도출
: 발열의류제품시장의 성장을 위해 다 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채롭고 복합적인 디자인 도출 및 발열 시스템 설계 도안 도출
지원의 필요성
ㅇ 사업과의 부합성
- 해외 스마트 의류 개발 및 상용화는 스타트업, 스포츠 브랜드, IT업계와 패션의류업계 협업 등에 의해 추진되고 있으며 기능복에서 평상복까지 다양한 의류 개발 시도가 지속됨.
- 국내의 경우 아웃도어 브랜드의 발열 의류 중심으로 스마트 의류의 상용화가 본격화된 이후 제품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임.
- 기존의 국내 발열 의류 제품은 개발자 중심의 기술개발을 통해 제품화가 이루어져 발열 시스템 부착위치, 아웃도어 환경에서의 한랭감 및 발열 부착 위치에 따른 온열감의 만족도 등 여러 가지 변인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적용한 사례는 부족함.
- 발열 제품은 아직 시장에서의 인지도 및 소비사 수용도가 비교적 낮은 제품으로 사용목적에 적합한 발열부위 선정,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제품 디자인과 발열 기능 구현을 위한 발열 텍스타일 및 버튼
등 디테일의 효율적 배치, 높은 발열 효율을 갖도록 하는 시스템 개발 등 제품 사용성 확보를 통해 단계적으로 시장을 확장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음.
- 따라서, 제품 다양화, 시장 확장을 위하여 아웃도어 환경에 따른 제품별 발열 관련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한 제품 개발을 통해 발열 효율을 높여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을 제작함으로써 즉각적
사업화 및 시장 확장이 가능함.
ㅇ 데이터 기반, 발열 제품의 확장의 필요성
- 해외 시장에서 다채널 및 다양한 제품으로 제작·판매되면서 시장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고려할 때, 국내에서도 발열 부위의 다양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의류 아이템에 따라 발열부는 달라
지겠으나, 추위에 취약하여 발열이 필요한 부위에 대한 고려와 함께 발열부의 증가에 따른 재료 및 공정비용을 최소화하여 소비자가 수용할 만한 범위에서 제품가격이 산정되기 위한 기술적 방안 역시
필요함.
- 현재의 발열 제품은 아웃도어 환경적 요인 및 사용자 니즈를 고려하지 않고, 개발자 중심, 기능 중심의 설계와 디자인으로 낮은 발열효율 및 사용상의 불편함(배터리 무게감, 사용 버튼 위치의 불편함
등)이 제기되어 제품 및 시장의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따라서, 다수의 발열체 제품의 개발 및 장갑, 풋 커버 등의 다양한 제품화로의 확대를 위하여 본 사업의 지원을 통해 기존의 발열 제품의 확장성에 한계가 있었던 부분을 극복하고 다양한 제품으로의 확
대가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제조 프로세스를 확립 하고자 함.
데이터 활용도
o 데이터 기반의 발열 제품의 최적화 설계 및 확장된 제품화
: 아웃도어 환경 및 제품별 구성요소 분석,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발열 시스템의 발열 효과, 레이어링 등의 발열 효과를 최적화 하는 제품 설계
: 다양한 발열 제품의 확장을 위하여 개발된 시제품의 사용자 평가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가 반영된 제품으로 시장성을 확보한 제품화가 가능
o 데이터 기반의 발열 제품 설계 및 제품화를 통해 발열의 효율성 향상 및 시장성 확보
: 데이터 분석을 적용하여 배터리 사용시간 10% 증가된 발열 효율성이 확보된 발열 제품 도출
: 사용성 평가 데이터 기반의 제품의 설계 및 디자인을 통해 시장성이 확보된 제품화 가능
기대효과(시장성 및 경제성)
o 데이터 기반의 발열 제품의 최적화 설계 및 확장된 제품화
: 아웃도어 환경 및 제품별 구성요소 분석,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발열 시스템의 발열 효과, 레이어링 등의 발열 효과를 최적화 하는 제품 설계
: 다양한 발열 제품의 확장을 위하여 개발된 시제품의 사용자 평가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가 반영된 제품으로 시장성을 확보한 제품화가 가능
o 데이터 기반의 발열 제품 설계 및 제품화를 통해 발열의 효율성 향상 및 시장성 확보
: 데이터 분석을 적용하여 배터리 사용시간 10% 증가된 발열 효율성이 확보된 발열 제품 도출
: 사용성 평가 데이터 기반의 제품의 설계 및 디자인을 통해 시장성이 확보된 제품화 가능